신고리원전 #5·6 공론화委…권고안 찬반표기 점쳐져
신고리원전 #5·6 공론화委…권고안 찬반표기 점쳐져
  • 김진철 기자
  • kjc@energytimes.kr
  • 승인 2017.08.03 18:0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사분과·소통분과·숙의분과·법률분과 등 4개 분과위원회 구성

【에너지타임즈】신고리원전 5·6호기 건설 공론화위원회가 정부에 제출하게 될 권고(안)가 공론조사에 참여한 시민들의 찬반비율을 표기하는 방식으로 작성될 것으로 보인다.

이희진 공론화위원회 대변인은 3일 정부서울청사(서울 종로구 소재)에서 제3차 회의를 마친 후 가진 브리핑에서 정부에 제출할 권고(안)에 찬반비율 적시여부와 관련 신고리원전 5·6호기 건설 중단여부에 대한 의견비율, 이를 객관적인 사실로 담아 넣을 것이라고 밝혔다.

다만 그는 유의미한 편차인지에 대한 평가기준은 섣불리 언급하기 어렵다면서 이와 관련 평가분석 문제가 뒤따르는 탓에 계속 고민해야 할 사항이라고 설명했다.

이와 함께 그는 공론화위원회 고민은 찬반의 승패를 가르는 것이라 생각하지 않는다면서 사회적 갈등사안으로 제기된 것이어서 이 갈등의 편차를 어떻게 줄여갈지에 대한 방안도 고민해야 하는 만큼 권고(안)에 어떤 내용을 담을지에 대해 확정적으로 말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공론화위원회는 그 동안 논란을 야기했던 ‘시민배심원단’ 명칭을 ‘신고리원전 5·6호기 공론화시민대표참여단(시민참여단)’으로 바꾸는 안을 심의·의결했다. 또 ▲조사분과 ▲소통분과 ▲숙의분과 ▲법률분과 등 4개 분과위원회를 구성했다.

이에 앞서 공론화위원회는 이달 중 1차 조사를 진행할 조사기관을 선정해 시민 2만 명을 대상으로 1차 조사를 진행할 예정이며, 1차 조사에서 기준으로 제시한 2만 명은 응답자 기준이다. 이어 1차 응답자 중 500명 규모의 시민참여단을 모집한 뒤 이중 350명가량이 참여하는 숙의과정을 거쳐 최종견론을 도출하기로 한 바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