韓 신재생E 3020 달성…獨 전문가 ‘충분하다’ 진단
韓 신재생E 3020 달성…獨 전문가 ‘충분하다’ 진단
  • 김진철 기자
  • kjc@energytimes.kr
  • 승인 2017.07.25 23:4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혼합방식·공존으로 인구밀집국가 한계 극복할 수 있다 조언

【에너지타임즈】문재인 정부의 2030년 신재생에너지 발전량 비중 20% 달성할 수 있을 것으로 독일 재생에너지 전문가는 진단했다.

펠릭스 마테스(Felix Matthes) 前 독일생태연구소 부소장은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주최로 25일 더-플라자호텔(서울 중구 소재)에서 열린 ‘신재생에너지 3020 전략포럼’ 주제발표자로 나서 이 같이 밝혔다.

마테스 부소장은 독일과 달리 우리나라에서 재생에너지가 보급되기 힘들다는 의견에 대해 독일은 지난 10년간 재생에너지 비중을 연평균 2%씩 확대해 왔음을 감안할 때 우리나라도 2030년까지 13년간 20% 달성은 충분히 가능하다고 내다봤다.

이와 관련 그는 “인구밀집국가인 독일도 재생에너지 보급에 주요 제한요소”라면서 “독일은 이를 극복할 전략으로 지붕태양광발전, 지상태양광발전, 육·해상풍력발전 등을 혼합하는 방식을 진행했고, 이를 통해 토지 2% 정도로 100% 재생에너지를 얻을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는 토지를 재생에너지에 이용하는 것이 그 토지가 다른 용도로 더 이상 이용가능하지 않다는 것을 의미하지 않는다면서 농업·산림산업이 재생에너지와의 공존에 대한 많은 사례가 존재한다고 덧붙였다.

다만 그는 우리나라의 경우 에너지저장장치가 독일보다 더 중요하겠지만 이는 독일의 경우 재생에너지 30% 이후, 우리나라의 경우 20% 이후의 문제라고 언급하면서 에너지저장장치에 대한 비용이 절감된다면 이 문제는 덜 심각해질 문제라고 진단했다.

특히 마테스 부소장은 독일에서 에너지전환정책이 비싼 정책이므로 기업들은 정부를 상대로 소송을 하는 한편 시민들이 높아진 전기요금 탓에 불만족스럽다는 의견에 대해 일축했다.

그는 “불평불만인 시민들과 기업들은 언제나 존재하고 있다”고 언급한 뒤 “최근 여론조사에 따르면 재생에너지가 현재와 같이 지원돼야 한다가 20.9%, 재생에너지는 더욱 지원돼야 한다가 21%, 재생에너지는 훨씬 더 많이 지원돼야 한다가 31.9% 등으로 집계되는 등 독일시민 73.8%가 에너지전환정책을 지지하며 재생에너지를 현재 수준이나 그 이상으로 더 지원하기를 원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비용이 상대적으로 높은 것은 사실이나 이중 절반은 비용절감을 가져온 혁신기술에 대한 투자에서 온 것으로 한국에서 발생하지 않을 부분”이라고 내다보면서 “20%가량은 재생에너지를 위해 비용을 지불하지 않는 에너지집약산업으로부터 온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밖에도 마테스 부소장은 에너지전환기술 관련 전혀 현실적이지 않다는 주장이 있다는 것에 대해 1990년대 초 주류학자들은 재생에너지로 얻을 수 있는 기술적 최대 잠재수치를 3%로 낮게 점쳤으나 이후 독일은 연평균으로 더해온 숫자에 불과하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포럼은 신재생에너지 기술개발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는 가운데 현재 신재생에너지 기술수준을 진단하는 한편 2030년 신재생에너지 발전량 20% 보급 목표 달성전략을 논의하기 위해 열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