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대중 前 대통령도 원전지지…원로 원전인의 증언
김대중 前 대통령도 원전지지…원로 원전인의 증언
  • 김진철 기자
  • kjc@energytimes.kr
  • 승인 2017.06.08 10:0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종훈 前 한전 사장, 최근 원전정책에 대한 불편한 심기 표명
한수원 등 대국민 설득에 실패하는 등 자성의 목소리를 내기도

【에너지타임즈】최근 원전정책이 후행할 것으로 관측되고 있는 가운데 우리나라 원전산업의 기틀을 만들어낸 인물로 평가받는 원전업계 원로가 불편한 심기를 드러내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특히 그는 원전업계에 대한 자성의 목소리를 내기도 했다.

이종훈 前 한국전력공사 사장(1993년 4월 ~ 1998년 4월 재임)은 8일 서울대학교(서울 관악구 소재)에서 열린 ‘40년 한국원전상징 고리원전 1호기 퇴역기념식’에 참석해 문재인 정부의 원전정책에 대한 불편한 심기를 드러냈다.

이 前 사장은 “원전의 원활한 추진을 위해선 안전성 확보와 국민수용의 양축이 조화를 이뤄야 할 것”이라고 언급한 뒤 “한전은 1984년부터 국민수용성의 중요성에 눈을 떠 원전의 대국민 수용활동을 적극적으로 추진했다”고 원전수용성에 대한 시초를 설명했다.

이어 그는 “고리원전 1호기는 국민수용성 홍보를 위한 교육장의 역할을 해 왔다”면서 “(원전수용성 활동을 꾸준히 한 결과) 1987년 민주화운동이 격렬했음에도 불구하고 원전정책은 국민들로부터 외면 받지 않았다”고 당시 분위기를 전했다.

그러면서 그는 “1988년 11월 (전남) 목포에서 당시 야당총재인 김대중 前 대통령이 원전지지 발언을 했고, 지난 반세기 동안 원전정책이 모든 정권의 지지를 받을 수 있었다”고 주장했다.

특히 이 前 사장은 새로운 정부의 원전정책에 대한 근본적인 방향전환에 대해 우려의 목소리를 내면서 자성의 목소리를 내기도 했다.

그는 원전에 대한 국민적인 우려의 목소리가 높아지자 새로운 정부는 원전정책에 대한 근본적인 방형전환을 공언한 것에 대해 우려하면서 “이 같은 추세는 후쿠시마원전사고에 뿌리를 두고 있으나 이 사고 이후 원전운영주체가 국민의 불안을 불식시키기 위한 적극적인 대국민 설득에 실패한 탓”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그는 “(2001년) 한전에서 분사 독립한 한수원의 조직기강이 해이해진 탓도 원인이 됐다”고 언급하면서 “설상가상으로 불미스러운 사건이 잇따라 보도되면서 국민의 신뢰를 크게 떨어뜨렸기 때문이란 생각을 지울 수 없으므로 원전추진주체(한수원)의 분발을 촉구한다”고 말하기도 했다.

이뿐만 아니라 이 前 사장은 세계원전시장 진출을 위한 제언도 빼놓지 않았다.

그는 후쿠시마원전사고 이후 발표한 국제원자력기구(IAEA) 자료를 인용해 2030년까지 원전건설에 투입될 비용이 1조 달러에 육박하고 지금까지 개발된 제3세대 원전노형 중 우리나라 신형가압경수로(APR1400)가 가장 좋은 평판을 받고 있어 원전수출에 대한 전망은 밝다고 평가했다.

이어 그는 “인류의 에너지사용 확대와 부존에너지자원의 고갈, 기후변화문제에 따른 저탄소에너지의 필요성 등으로 석탄발전을 대치할 전원으로 원전확대가 불가피하다”고 견해를 밝히기도 했다.

한편 고리원전 1호기는 1978년 상업운전을 시작했으며, 2007년 한 차례 수명연장을 거쳐 오는 18일 가동을 멈추로 폐로절차를 밝게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