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원전 다시 생각해보자…원자력 중심 학계 촉구
탈원전 다시 생각해보자…원자력 중심 학계 촉구
  • 김진철 기자
  • kjc@energytimes.kr
  • 승인 2017.05.31 17:5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가에너지정책 수립 전문가·국민 의견 수렴과정 거쳐야 주장

【에너지타임즈】원자력 등 에너지학계를 중심으로 한 교수 200여명이 문재인 대통령의 대선과정에서 내세운 원전정책공약에 대해 깊은 우려를 표명하면서 국가에너지정책 수립은 충분한 전문가 논의와 국민의 의견을 수렴하는 과정을 거쳐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원자력 등 에너지학계 교수 등 200여명으로 구성된 책임성 있는 에너지정책수립을 촉구하는 교수 일동은 문 대통령의 안전 우선 친환경에너지정책 패러다임 공약을 지지한다면서도 최근 원전정책공약 이행과정을 감안할 때 깊은 우려를 표명하지 않을 수 없다는 입장을 31일 발표했다.

현재 문 대통령은 공식적인 원전정책을 내놓고 있지 않으나 대선후보시절 원전과 관련 ▲신규 원전 건설계획 백지화 ▲노후 된 원전 수명연장 금지 ▲월성원전 1호기 폐쇄 ▲신고리원전 5·6호기 건설공사 중단 ▲가동원전 최신 안전기준 적용 ▲국민안전 규제 지속 강화 등의 공약을 내놓은 바 있다.

이들은 국가의 근간인 에너지정책 수립이 일방통행방식으로 진행되는데 대한 우려를 표명한 뒤 높은 부가가치를 창출하고 있는 원전산업의 궤도수정은 무엇보다 국민 공론화와 관련 전문가의 심도 있는 논의를 거쳐야 한다고 제언했다.

이어 이들은 원자력안전에 대해 자신부터 에너지문제와 직·간접적으로 관련 전문가로서 국민이 충분히 안심토록 하지 못한데 대한 통렬히 반성하나 잘못 알려진 정보로 과도하게 조성된 원전안전 관련 불안감으로 국민여론이 오도되고 있음도 유감이라고 입장을 내놓기도 했다.

그러면서 이들은 새로운 정부가 민주적인 정책결정으로 원자력안전을 강화해 국민 신뢰를 회복하고 미래의 산업 기반과 고급일자리를 지킬 수 있도록 ▲원전안전의 근본적인 확립을 위해 징벌적 조치를 지양하고 원자력에 대한 국민 불안을 해소하는 선진적인 정책 수립 ▲원자력산업에서 국가를 위해 매진하는 다수의 의견 청취 ▲전문가들과 국민의견 수렴으로 백년대계 내다보는 국가에너지정책을 신중하게 수립한 후 이를 토대로 원자력에 대한 정책 재정립 등을 요구했다.

한편 이들은 오는 1일 프레스센터(서울 중구 소재)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책임 있는 에너지정책 수립을 촉구할 계획이다.

원자력학계 관계자는 “현재 원자력 중심으로 한 에너지학계 200여명이 참여하고 있으나 현재 참여하는 학계 관계자들이 늘어나고 있다”고 설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