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태 가스허브가격지표…지역단위 형성가능성 높아
아·태 가스허브가격지표…지역단위 형성가능성 높아
  • 김진철 기자
  • kjc@energytimes.kr
  • 승인 2017.04.25 08:0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정책 등 감안할 때 日 개발·활용 점쳐지지만 최소 5년 걸려

【에너지타임즈】일본·중국·싱가포르 등이 가스허브 구축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으나 아·태지역을 아우르는 가스허브가격지표를 제공하는 중심지로 부각될 가능성은 거의 희박한 것으로 점쳐지고 있다. 다만 가스허브가격지표 중요성이 커지는 한편 가스시장자유화가 진전됨에 따라 지역단위 가스허브가 형성될 가능성은 존재하는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23일 에너지경제연구원에서 발표한 ‘세계에너지시장 인-사이트(World Energy Market Insight)’에 게재된 ‘아·태지역 LNG 허부구축 전망과 시사점’이란 제목의 보고서에 따르면 일본과 중국의 가스허브는 아직 개발단계에 있으나 다수의 쌍방거래로 수요·공급 상황을 반영한 가스가격을 제시하는 가스허브를 구축하는데 아직까지 역부족인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최근 일본은 2020년대에 국제적으로 인정받을 수 있는 가스허브를 구축하겠다는 목표를 세웠으나 물리적인 공급시설 부족과 제3자 접속제도가 엄격히 시행되지 않고 있다는 것, 다양한 가스공급원을 받아들이는데 한계가 있다는 것이 한계로 손꼽히고 있다.

중국은 공급시설을 갖추고 있으나 가격결정과 시장에 대한 당국의 통제로 잠재적인 시장참여자들의 진입이 어렵다는 한계를 안고 있다. 또 제3자 접속제도를 마련하지 않은 상황이다.

싱가포르도 아시아지역 가스허브의 강력한 후보지만 유동적인 허브를 위한 물리적인 공급시설과 가스저장용량 부족 등의 한계에 부딪혀 있다.

이 보고서는 민간의 시장참여자 거래활동에 참여하는 정도가 아·태지역 국가들이 신뢰할 수 있는 가스허브가격지표를 제공하는 유동성이 높은 가스허브로 발전할 수 있는 여부를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라고 진단했다.

그러면서 이 보고서는 미국과 유럽의 경험에 비춰볼 때 정부에서 극복해야 할 과제로 ▲기존 가스매매계약 재조정 소요비용 할당 ▲지역단위 독점사업자 저항 ▲제3자 공개접속규정에 따른 공급시설 소유주 저항 ▲경쟁규칙이나 시장모니터링에 따른 더딘 시장참여자 수용성 ▲규제당국 가격규제 선호 ▲장기적인 편익 불확실성으로 이한 새로운 제도에 대한 공공 저항 등을 제시했다.

서정규 에너지경제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은 “주요국 물리적 가스거래에 근거한 가스허브가격지표 활용도는 물리적인 거래와 재정적인 거래량의 크기에 따라 결정될 것”으로 전망한 뒤 “가스시장 규모와 전력·가스 거래를 활성화 정부정책, 정부의 공급시설 구축 권장, 민간에서 주도하는 가스시장 확대 지원정책 등을 감안할 때 일본에서 가스허브가격지표가 개발돼 활용될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추정했다.

이어 그는 “신뢰할 수 있고 투명한 가격을 제공하는 가스허브가 일본에 정착하기까지 5년에서 10년 정도의 시간이 필요할 것”으로 내다봤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