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규모 신재생 계통연계문제…政 연내 완전해소 방점
소규모 신재생 계통연계문제…政 연내 완전해소 방점
  • 김진철 기자
  • kjc@energytimes.kr
  • 승인 2017.03.30 20:3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말까지 ESS 보급 전년대비 20% 끌어올리는데 정책적 지원 집중

【에너지타임즈】1MW 이하 소규모 신재생에너지 계통연계문제가 연내 완전히 해소될 것으로 보인다.

산업통상자원부는 그 동안 발표됐던 에너지신산업 정책과 제도들의 추진상황을 집중적으로 점검하기 위해 30일 JW메리어트호텔(서울 서초구 소재)에서 ’제13회 에너지신산업협의회‘를 열어 1MW 이하 소규모 신재생에너지 계통접속 문제를 신속히 해결하고 에너지저장장치(Energy Storage System) 보급을 확산하는데 박차를 가할 것이라고 발표했다.

그 일환으로 지난해 10월 1MW 이하 소규모 신재생에너지 무제한 계통접속 시행 이후 계통접속요구가 급증하고 있음에 따라 계통보강에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는 의견이 제기돼 왔다. 현재 지난 2월 말 현재 전국적으로 2330MW(7459건) 계통접속 대기물량이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이와 관련 산업부는 한전을 통해 변압기당 접속용량을 25MW에서 50MW로 확대하는 것과 함께 오는 9월까지 전국적으로 변압기 8대 설치와 배전선로 5회선을 설치키로 했다.

산업부 관계자는 “1MW 이하 소규모 신재생에너지 계통연계 대기물량이 연내 전량 해소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뿐만 아니라 연말까지 전년대비 20% 이상 증가한 270MW 규모의 에너지저장장치가 보급될 수 있도록 정책적 지원이 집중될 것으로 보인다.

그 동안 관련 업계는 할인특례요금제도 도입으로 확산분위기를 탄 에너지저장장치 보급에 가속도가 붙을 수 있도록 보다 과감한 정책지원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제시한 바 있다.

이에 산업부는 전국적인 체인망을 보유해 확산 잠재성이 큰 유통·물류센터 등 상업·일반용 건물과 가정 등에 에너지저장장치 보급이 더욱 확산될 수 있도록 에너지저장장치 특례요금제를 추가로 개선하고 신재생에너지와 함께 설치할 경우 요금을 추가로 할인해 주는 제도를 조만간 신설해 운영키로 했다.

한편 이날 협의회는 지난해 7월 ’에너지신산업 종합대책‘을 시작으로 과감한 인센티브와 규제완화 등 에너지신산업 육성정책과 정책홍보를 지속적으로 추진해 오고 있으며, 이 정책들이 실제 투자와 보급으로 이어지는지를 논의하는 장으로 꾸며졌다.

점검결과 에너지신산업 전반에 걸쳐 전년대비 보급실적이 상당히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으며, 연말까지 전망도 매우 낙관적일 것으로 전망됐다.

이 자리에서 우태희 산업부 제2차관은 “올해는 에너지신산업 본궤도에 안착해 구체적인 성과들이 속속 나타날 수 있을 것”이라면서 “정부는 지난해 뒤처지지 않는 과감한 정책적 지원과 미세정책 조정으로 성과를 배가시켜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