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C카드, 자기계발 등 내년 소비트렌드 5가지 선정
BC카드, 자기계발 등 내년 소비트렌드 5가지 선정
  • 정아름 기자
  • dkekckd@naver.com
  • 승인 2016.11.29 20:1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에너지타임즈】BC카드가 빅-데이터 분석으로 2017년 소비트렌드로 얼리힐링족(Early Healing Consumer)·뉴노멀중년(New Normal Middle Age)·위너소비자(Winner Shopper)·스트리밍쇼퍼(Streaming Shopper)·네비게이션소비(Navigation Comsumption) 등 5개 키워드를 선정했다고 29일 밝혔다.

BC카드에 따르면 얼리힐링족은 행복한 삶을 추구하는 30대를 지칭하는 것으로 최근 3년간 30대 고객들의 자동차업종과 자기계발 관련 업종, 여행업종 등의 매출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뉴노멀중년은 젊은 세대의 취미활동을 즐기는 40대와 50대를 지칭하는 것으로 40대와 50대 고객들의 매출패턴을 분석해본 결과 헬스클럽과 수영장 등 자기계발업종에서의 매출비중이 급격히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위너소비자는 상품구매과정 전반에서 다른 사람들과는 차별화된 과정과 의미를 부여하는 소비자로 ‘덕후’와 함께 언급된 감성표현들 중 긍정적 표현들이 3년 전에 비해 13%가량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스트리밍쇼퍼는 동영상과 이미지를 이용하는 소통도구를 선호하는 소비자를 뜻하며, 최근 동영상 콘텐츠에커머스를 접목한 ‘V-커머스(동영상 쇼핑 플랫폼)’가 스트리밍쇼퍼들을 중심으로 크게 성장하고 있다.

네비게이션소비는 인공지능(AI)·사물인터넷(IoT)·위치기반(LBS) 등을 이용해 소비자의 쇼핑 동선을 파악해 니즈에 맞는 정보를 제공하는 소비자로 최근 소비자의 니즈 맞춤 알림 서비스와 인공지능을 활용한 ‘챗봇’ 등이 대표적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