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리협정 발효 후 첫 당사국총회…7일 모로코 개막
파리협정 발효 후 첫 당사국총회…7일 모로코 개막
  • 김진철 기자
  • kjc@energytimes.kr
  • 승인 2016.11.07 08:3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부지침 마련 논의 장으로 꾸며질 것으로 점쳐져
대표단 기후변화대응 국제적 노력 동참 밝힐 예정

【에너지타임즈】파리협정 발효 후 첫 당사국총회가 모로코에서 열린다. 세부지침을 논의하는 장으로 꾸며질 것으로 보인다.

7일 환경부에 따르면 지난 4일 발효된 파리협정 이후 첫 당사국총회인 제22차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COP22)가 197개 당사국이 참석한 가운데 오는 7일부터 18일까지 모로코에서 열린다.

이번 회의는 신신(新)기후체제 토대인 파리협정의 이행을 위해 지구촌의 역량을 결집하는 자리로 꾸며질 것으로 관측되고 있다.

특히 이 자리는 파리협정 이행에 필요한 세부지침을 마련하는 논의의 장으로 꾸며질 전망되고 있으며, 주요 이슈로 국가결정기여(NDC)·투명성체계·국제탄소시장·전지구적이행점검·재원 등이 손꼽히고 있다.

우리 대표단은 조경규 환경부 장관을 수석대표로 관계부처 공무원과 전문가로 구성될 예정이며, 이들은 2030 온실가스 감축 기본로드맵 등 중장기계획을 수립하고 있는 상황을 발표해 기후변화대응을 위한 국제적인 노력에 지속적으로 동참할 것을 밝힐 예정이다.

또 이들은 우리나라를 비롯한 스위스·멕시코·모나코·리히텐슈타인 등에서 참여하는 환경건전성(Environment Integrity Group)그룹과 공조해 환경적으로 건전한 국제탄소시장과 선·개도국 공통의 투명한 보고·점검체계 구축에 기여하고 선·개도국 간 의견이 첨예하게 대립되는 쟁점에 대해 중재자 역할을 할 방침이다.

특히 조경규 환경부 장관은 오는 15일 고위급 회의 기조연설을 통해 친환경에너지타운·탄소제로섬 등 창조적 정책을 시행할 경우 기후변화는 위기가 아닌 기회임을 강조할 예정이다.

이어 조 장관은 기후재원 장관급 회의에 참석해 녹색기후기금(GCF)의 원활한 운영을 위한 당사국의 지원을 요청하고, 탄소시장에 관한 회의에 참여해 우리의 배출권거래제 시행 경험을 공유할 계획이다.

조 장관은 “파리협정의 조기발효는 저탄소 사회로의 전환에 대한 명확한 신호”라면서 “이젠 이행에 초점을 맞춰 지난해 우리나라가 제출한 2030년 온실가스 배출 전망치(BAU) 대비 37% 감축 달성을 위해 노력해야 할 때”라고 강조했다.

한편 파리협정은 2020년 만료예정인 기존 교토의정서체제를 대체하는 신(新)기후체제 합의문으로 지난해 12월 프랑스에서 열린 제21차 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COP21)에서 채택됐으며, 이 협정이 발효되면 선진국의 선도적인 역할이 강조되면서 모든 국가가 기후변화대응에 참여하게 된다.

파리협정 목표는 산업화 이전대비 지구 평균온도 상승을 2℃보다 낮은 수준으로 유지하고, 평균온도 상승을 1.5℃이하로 제한하는데 노력하는 것.

각국은 공통의 차별화된 책임과 국가별 여건을 감안해 매 5년마다 상향된 목표의 ‘자발적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국가별 기여방안(Intended Nationally Determined Contribution)’을 제출해야 한다.

특히 파리협정은 신(新)기후체제에서 개발도상국이 온실가스 감축 의무에 동참하는 것은 이에 필요한 기후기술지원을 전제하고 있어 기술의 개발과 이전에 관한 국가들 간의 협력이 확대·강화되도록 규정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