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전건설 반대여론 확산…원전당국 계획대로 강행
원전건설 반대여론 확산…원전당국 계획대로 강행
  • 김진철 기자
  • kjc@energytimes.kr
  • 승인 2016.09.26 16:4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회 산업통상자원위원회 첫날 국정감사서 이 같이 업무보고
앞서 민주당 신규원전건설 중단 등 당론으로 채택한 바 있어

【에너지타임즈】원전당국이 최악의 지진으로 기록된 경주지진 후 야당을 중심으로 원전건설 반대여론이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당초 계획대로 신규원전건설을 강행할 것이란 입장을 분명히 했다. 이 문제는 올해 국정감사 내내 이슈로 다뤄질 것으로 보인다.

산업통상자원부는 26일 국회의사당에서 열린 국회 산업통상자원위원회 첫날 국정감사에서 경주지진 관련 야당을 중심으로 원전건설계획을 백지화해야 할 것이란 여론이 거세지고 있는 가운데 이미 계획된 원전건설계획을 강행할 것이라고 보고했다.

산업부에 따르면 현재 건설·인허가가 완료된 원전은 신고리원전 3~6호기와 신한울원전 1~4호기이며, 계획이 확정된 원전은 천지원전(영덕원전) 1·2호기와 부지가 확정되지 않은 원전 2기다.

이미 건설이 계획돼 있는 원전건설과 관련 야당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원전당국이 진행할 것이란 의미로 풀이되고 있다. 그에 따른 여파가 국정감사 내내 논쟁으로 이어질 것으로 점쳐지고 있다.

이와 함께 원전당국은 원전건설과정에서 지역경제 활성화 등에 기여하고 지역주민과의 소통 강화할 방침이라고 산업통상자원위원회 의원들에게 보고했다. 또 천지원전 1·2호기 건설 관련 10대 제안을 구체화하기 위한 용역결과를 내달 제시할 계획이라고 덧붙이기도 했다.

이에 앞서 더불어민주당은 지난 23일 긴급의원총회를 열고 신고리원전 5·6호기를 비롯한 신규 원전건설계획을 잠정 중단하고 안전성 조사를 즉각적으로 실시하라는 내용을 담은 신고리원전 5·6호기 건설 중단과 원전안전강화촉구 결의안을 당론으로 채택한 바 있다.

이날 이재정 더불어민주당 원내대변인은 “현재 건설 중인 신고리원전 5·6호기와 가동 중인 월성·고리원전 설계에 이번 지진이 발생한 양산단층대를 비롯한 울산단층대와 동래단층대, 일광단층대 등 활성단층에 대한 지지평가가 배제됐다”면서 “이로 인한 국민의 안전은 심각하게 위협받고 있다”고 배경을 설명했다.

그러면서 그는 “국민의 안전을 위한 길에 다음은 있을 수 없다”면서 “정부와 한수원은 이번 결의안에 적극적으로 협조해 달라”고 촉구했다.

반면 다음날인 지난 24일 김무성 前 새누리당 대표는 페이스북을 통해 “원전이 지진에 취약할 것으로 생각하고 한수원 본사에 가서 자세한 설명을 들었는데 앞으로 우리나라에 올 지진에도 원전은 전혀 문제가 없고 안전하다는 결론을 얻었다”면서 “원전이 지진을 맞거나 포격을 당할 때 폭발하는 것으로 잘못 알려져 있는데 그러한 위기에 노출돼도 절대 폭발하지 않는다는 사실을 알게 됐다”고 주장한 바 있다.

한편 지난 12일 19시 44분경 경북 경주시 남남서쪽 9km 지점에서 규모 5.1 지진이 발생했다. 또 이날 20시 32분경 전진의 진원지와 1km 떨어진 경북 경주시 남남서쪽 지역에 규모 5.8 지진이 발생했고 이 지진은 우리나라 역대 최대치를 찍었다. 이와 함께 현재 여진이 진행되고 있는 가운데 지난 19일 20시 33분경 경북 경주시 남남서쪽 11km 지점에서 규모 4.5 지진이 발생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