英 국민투표결과 EU 탈퇴 가시화…우려가 현실로
英 국민투표결과 EU 탈퇴 가시화…우려가 현실로
  • 정아름 기자
  • dkekckd@naver.com
  • 승인 2016.06.27 07:3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럽연합 전신인 유럽경제공동체 가입 후 43년 만에 탈퇴
국내외 전문가, 불확실한 길이라면서 우려의 목소리 쏟아내

【에너지타임즈】영국의 국민들이 유럽연합의 탈퇴를 선택했다. 한 번도 가보지 않은 불확실한 길이라면서 전문가들은 일제히 우려의 목소리를 냈다.

영국선거관리위원회는 지난 23일 영국의 유럽연합(EU) 탈퇴여부를 묻는 국민투표결과 영국유권자인 72.2%인 4650만 명이 참여했고 이중 51.89%인 1741만742명이 영국의 유럽연합 탈퇴에 표를 행사했다고 24일 선언했다.

이로써 영국은 1973년 유럽연합의 전신인 유럽경제공동체에 가입한 후 43년 만에 탈퇴하게 된다. 영국의 운명을 결정한 유럽연합 탈퇴가 현실화되면서 영국 안팎의 정치·경제·사회 전반에 서의 혼란이 불가피할 것으로 점쳐지고 있다.

특히 영국은 2~7년 시한을 두고 유럽연합과 결별하기 위한 절차를 밟아야 하고 유럽연합의 기본법인 리스본조약에 의거 최소 2년 간 27개 유럽연합 회원국들과 관계를 정립하는 협상을 진행해야 한다.

전문가들은 영국이 유럽연합을 탈퇴하면 2008년 금융위기와 가까운 경제혼란이 일어날 것이라고 경고하고 있다. 특히 영국의 유럽연합 탈퇴가 확정될 경우 파운드화 급락이 가장 큰 변화중 하나로 손꼽힌다.

영국 중앙은행은 이미 시중은행에 영국의 유럽연합 탈퇴 직후 대량의 현금인출이 일어날 것이 대비해 현금을 확보해 줄 것을 요구한 상태이며, 또 각국 중앙은행도 통화스와프와 긴급유동성지원으로 달러 부족사태를 해결할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해외기관의 부정적인 전망도 잇따르고 있다.

지난 26일 국제금융센터에서 정리한 영국의 유럽연합 탈퇴 후 경제전망에 따르면 무디스는 불확실성 확대 등으로 영국의 투자·소비 둔화와 성장률 약화를 진단하면서 영국의 신용전망을 ‘긍정적’에서 ‘부정적’으로 강등했다.

골드만삭스는 정치적인 불확실성이 확대되고 교역조건 악화 등으로 올해 영국의 경제성장률 전망치를 2.0%에서 1.5%, 유로존의 경제성장률도 1.5%에서 1.3%로 각각 하향조정했다. 이와 함께 아시아지역의 경우 이 여파로 -5%에서 -10%까지의 주가가 추가로 하락할 가능성이 있다고 지적했다.

특히 영국의 유럽연합 탈퇴소식이 전해지면서 국제유가가 6%나 하락했다.

지난 24일 뉴욕거래소(NYMEX)에서 거래된 서부텍사스(WTI) 선물유가는 전일대비 배럴당 5.2% 하락한 배럴당 47.38달러, 런던거래소(ICE)에서 거래된 브렌트(Brent) 선물유가도 5.2% 하락한 48.22달러로 각각 기록됐다.

우리나라에서도 다양한 영국의 유럽연합 탈퇴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쏟아지고 있다.

유일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지난 26일 명동은행회관에서 열린 긴급 경제상황 점검회의를 소집한 자리에서 “(영국의 유럽연합 탈퇴) 사태에 따른 시장불안은 과거에 겪었던 몇 차례의 금융위기와는 성격이 다르게 진행되고 있다”면서 “앞으로의 상황전개는 더욱 예측이 어렵다는 점에서 특히 유의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유 경제부총리는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나 2011년 유럽재정위기의 경우 금융·재정 부실에 따른 지급불능우려로 실질적인 금융거래에 중대한 장애가 발생한 경우인 반면 이번의 경우 경제 외적인 요인으로 촉발돼 금융시장과 실물부문 불안으로 확산되는 모습”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그는 “앞으로의 상황도 복잡하게 얽혀 있는 유럽국가의 정치적 불확실성으로 인해 장래 상황에 대한 예측이 매우 어렵게 됐다”고 진단했다.

특히 유 경제부총리는 “세계경제여건이 매우 취약한 상태에서 발생했다는 점에서 우려가 되고 있다”면서 “금융시장 충격과 교역감소 등으로 취약한 세계경제의 회복세를 더욱 약화시킬 수 있다”고 말했다.

임종룡 금융위원회 위원장은 지난 26일 자본시장 비상점검회의에서 “우리나라도 변화의 소용돌이 속에 글로벌 경제·금융환경이 크게 변화하는 상황을 마주하게 됐다”면서 “영국의 유럽연합 탈퇴 결정으로 세계경제는 이제까지 걸어보지 못한 길을 헤쳐 나가야 하는 불확실성에 직면했다”고 밝혔다.

임 위원장은 “안전자산 선호와 연쇄적인 부정적 파급영향 등이 부각되며 시장변동성이 확대되고 있다”면서 “앞으로 우리나라 자본시장상황을 면밀히 주시하며 변동성이 과도하게 확대될 경우 이미 마련된 비상대응계획에 맞춰 적극적인 시장안정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그는 “자금시장의 안정을 위해 회사채시장 발행·유통 제도개선과 기업의 자금조달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정책적 지원방안을 조만간 발표할 것”이라면서 “이미 수립된 자문업, 공모펀드 활성화, 펀드상품 혁신방안, 신용평가제도 개선, 파생거래시장 활성화 등 우리나라 자본시장의 폭과 깊이를 확대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에 앞서 지난 24일 전국경제인연합회 측은 장기적으로 세계경기 위축이 번져 국내경제에 영향이 클 것으로 우려된다고 밝힌 뒤 영국과 유럽연합 뿐만 아니라 세계증시와 환율이 요동치고 있다면서 우리나라 금융시장도 단기적으로 외국인 자금유출과 환율급등 등과 같은 충격이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이어 이들은 실물측면에서 유로 존과의 교역규모가 크지 않아 직접적인 영향은 제한적이겠으나 장기적으로 유럽연합체제 유지문제까지 번질 경우 세계경기 위축에 불확실성까지 증대되면서 우리나라 경제에 영향이 클 것으로 조심스럽게 진단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