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존위협 집단에너지…업계 정부의 정책지원 호소
생존위협 집단에너지…업계 정부의 정책지원 호소
  • 김진철 기자
  • kjc@energytimes.kr
  • 승인 2016.05.19 07:1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소의 투자보수율 보장 전용 전력거래계약제도 도입 등 요청
우태희 차관, 중요성 공감하면서 합리적인 개선방안 마련 약속

【에너지타임즈】최근 심각한 경영난을 겪고 있는 집단에너지업계가 신(新)기후체제 전환 이후 분산전원으로써의 집단에너지의 중요성을 강조하면서 최소한의 투자보수율을 보장받을 수 있는 집단에너지용 전력거래계약제도 도입 등을 요청했다. 그래야만 정부에서 강하게 드라이브를 걸고 있는 에너지신산업에서 역할을 할 수 있다는 주장이다.

한국집단에너지협회(회장 유정준)는 지난 18일 그랜드인터콘티넨탈호텔(서울 강남구 소재)에서 우태희 산업통상자원부 제2차관을 초청한 가운데 가진 간담회에서 유럽·미국 등 선진국의 열병합발전지원 사례를 언급하면서 분산전원으로써의 역할을 감안한 보상체계가 마련돼야만 만성적인 적자에서 벗어날 수 있을 것이라면서 정부의 정책적인 지원을 호소했다.

이 자리에서 집단에너지업계는 집단에너지산업이 에너지신산업 확산에 앞장서기 위해선 열병합발전기가 생산한 전력을 한전에 직접 판매할 수 있도록 시장가격변동과 상관없이 최소한의 투자보수율을 보장받을 수 있는 집단에너지용 전력거래계약제도의 도입을 적극적으로 요청했다.

특히 이들은 유럽과 미국 등의 열병합발전지원 사례를 언급한 뒤 집단에너지가 분산전원으로써의 기여도와 에너지효율성 증대, 온실가스 감축 기여도 등을 감안한 보상체계가 마련돼야지만 만성적자에서 벗어날 수 있다고 강한 정책지원을 호소하기도 했다.

그러면서 업계는 최근 발표한 전기연구원 용역보고서를 인용해 집단에너지공급을 위한 열병합발전기가 수도권 등 대규모 수요지역에 위치하고 있어 분산전원으로써의 기능을 하고 송배전설비편익·송전망운영편익 등 사회·환경적인 편익이 높아 2014년 기준 8452억 원가량의 편익효과가 있다고 주장했다.

집단에너지업계 관계자는 “초미세먼지의 주범으로 석탄발전이 언급되고 원전 등의 환경이슈를 감안할 때 친환경 열병합발전기가 지속가능한 에너지원이자 정책전원으로 확대될 수 있도록 정부차원의 정책지원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 같은 요구에 우태희 차관은 신(新)기후체제 대응을 위한 집단에너지의 중요성을 공감하고 있으며, 국가온실가스 목표달성을 위한 집단에너지의 역할을 강화할 수 있는 방안을 적극적으로 검토할 것이라고 답변했다.

이어 우 차관은 앞으로도 집단에너지업계와 긴밀히 소통하고 기업의 애로사항에 대해선 합리적인 개선방안을 마련해 나갈 것을 약속했다.

한편 이날 우 차관은 ‘에너지신산업 및 집단에너지정책방향’이란 제목의 강연에서 정부의 에너지신산업 정책을 설명하고 에너지신산업의 확산을 위해선 산업계의 적극적이고 자발적인 참여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그는 에너지신산업 육성을 위해 지난 2월부터 에너지규제개혁협의체를 구성·운영하고 있으며 6월말까지 신산업투자활성화를 위한 진입장벽 철폐 등 제도개선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특히 우 차관은 집단에너지에 대해 열과 전기를 동시에 생산하면서 일정지역에 열을 독점적으로 공급하는 구조로 융합신산업을 만들어낼 수 있는 좋은 구조를 가지고 있다면서 집단에너지가 에너지신산업을 접목하고 신산업모델을 발굴하는데 적극적으로 나서줄 것을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