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도시재생 선도지역' 27곳 선정
서울시, '도시재생 선도지역' 27곳 선정
  • 오혜은 기자
  • eun@energytimes.kr
  • 승인 2015.03.09 12:0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시는 도시재생의 추진 모델이 될 27개 '서울형 도시재생 선도지역'을 선정하고 2018년까지 1조3000억원을 집중 투자한다.

시는 이같은 내용을 담은 '서울 도시재생 종합플랜'을 9일 발표했다.

지역 특성과 지속가능성 등을 고려해 ▲쇠퇴·낙후 산업지역 3곳 ▲역사·문화자원 특화지역 7곳 ▲저이용·저개발 중심지역 5곳 ▲노후주거지역 12곳 등 27곳을 선정했다.

4년간 마중물 성격으로 1조3000억원을 투자한다. 지난해 331억원에 이어 올해 1008억원, 내년 4318억원, 2017년 4748억원, 2018년 3275억원을 투입한다.

아울러 구체적인 도시재생활성화계획 수립 등을 통해 기반시설 등 필요한 사업을 발굴하고 관련 부서간 협업체계를 강화한다.

◇쇠퇴·낙후 산업지역 3곳 활로 모색

첫째 유형은 '쇠퇴·낙후 산업지역'이다. 한때 성장을 견인했으나 산업재편과정에서 활력이 저하돼 기존생태계를 유지하면서 활로 모색이 필요한 곳을 대상으로 했다.

1단계 사업 대상은 세운상가 일대, 구로구 서울디지털산업단지 일대 서남권 준공업 지역(G-밸리), 장안평 중고차 매매단지 일대 등 3곳으로 624억원을 투자한다.

산업 공간 전체의 생태계 등에 대한 조사와 연구를 실시한 뒤 계획 초기단계부터 소유주, 영세상공인 등과 거버넌스 체계를 유지한다. 또 기반시설 정비 등 공공 마중물 사업 투자와 함께 소상공인 보호대책을 추진한다.

용산전자상가나 온수산업단지 등 준공업지역 등에 대해서는 기본계획 수립 이후 공감대 조성 등을 거쳐 점진적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역사·문화자원 특화지역 7곳 관광명소로

둘째 유형은 역사·자연자원, 근·현대산업유산의 재활용이 가능한 '역사·문화자원 특화지역'이다.

삶의 흔적이 담긴 지역자원이 제대로 활용되지 못하거나 개발로 훼손돼 지역자원을 보전하면서 관광명소로써의 활성화 방안 모색이 필요한 지역을 선정했다.

1단계 사업으로 2560억원을 들여 세종대로 일대, 마포석유비축기지, 노들섬, 남산예장자락, 당인리 발전소, 낙원상가·돈화문로, 돈의문 일대 등 7개 지역을 집중 추진한다.

지역자산에 대한 활용도 분석 등 사전준비, 시민단체·전문가 등 다양한 시민과의 공론화 체계 유지, 문화·공공 거점조성을 위한 마중물 사업투자, 주변 자원과의 관광루트 연계 강화를 통해 지역을 명소화 한다는 목표다.

나아가 광장시장, 방산시장 등 고유한 특성을 유지하고 있는 도심지역 전통시장 일대 등도 재생을 추진할 예정이다.

◇저이용·저개발 중심지역 5곳 기능 강화

셋째 유형은 '저이용·저개발 중심지역'이다. 과거 철도역 등 성장을 견인했으나 지역발전 저해시설로 전락돼 지역단절을 극복하면서 중심지 기능강화 방안 마련이 필요한 곳이 대상이다.

대상 지역은 서울역, 창동·상계, 영동 MICE, 광운대역, 상암·수색 등 5곳으로 463억원을 투입한다.

재생 전략으로 미래발전 차원의 마스터플랜을 선행, 관련 당사자간 통합적 협업 체계 유지, 민간의 투자촉진을 위해 공공에서 선도적으로 투자한다.

홍릉연구단지, 구 국립보건원 등 대규모 공공기관 이적지도 이같은 재생 전략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노후주거지역 12곳 새로운 통합재생모델 적용

시는 뉴타운 해제지역 등 12개 지역에 대해 기존 재개발·재건축 방식에서 탈피한 새로운 개념의 통합 재생 모델을 적용한다.

대상은 창신·숭인, 가리봉, 장위동 등 뉴타운 해제지역과 성곽마을, 백사마을, 해방촌, 북한산주변, 서촌, 암사1동, 성수1·2가동, 신촌, 상도4동 등 지역특성관리지역 12곳으로 1조31억원의 예산이 투입된다.

우선 개별 노후주택의 선진형 주거지 개량을 위한 보편적 관리시스템을 구축한다.

그간 정비사업과 주거환경관리사업 구역 위주로 관리됐던 111㎢ 저층주거지에 대해 노후화가 진행되는 개인주택을 스스로 개량할 수 있도록 주택개량 융자지원, 종합정보 서비스망 구축, 주택관리지원센터 등 공공의 지원책을 강구한다.

뉴타운 대안으로 신개념의 노후주거지 재생 모델을 정립해 확산한다.

하나의 구역 내에서 주거환경관리, 가로주택정비, 주택개량지원 등 지역특성과 현실에 맞는 사업방식의 혼합이 가능하도록 하되 이를 주민의 자생적 공동체 형성과정과 병행해 구체화한다.

뉴타운 해제지역 등 시급한 곳부터 적용해 나가며 이미 추진 중인 주거환경관리사업에 대해서도 이같은 새로운 모델을 적용한다는 방침이다.

기존 정비사업은 경기침체 여건 등을 고려해 임대주택매입비용 현실화, 융자한도 증액, 이자율 인하 등 활성화 기반을 마련한다.

신규 정비사업은 기존의 무분별한 예정구역 제도를 폐지하고 꼭 필요한 지역만 신중하게 선정하되 일단 지정되면 신속하게 추진될 수 있도록 공공의 지원을 강화할 계획이다.

뉴타운 갈등 수습 마무리를 위해 유형별 맞춤형 대책도 강구한다. 시는 지난해 말 239개 구역을 해제했으나 추진 주체가 있는 343개 구역에 대해서는 아직도 갈등이 존재한다고 파악하고 있다.

이같은 구역에 대해서는 ▲추진가능구역은 융자금액 확대 등 공공 지원 강화 ▲갈등정체구역은 코디네이터 파견 통해 갈등해소 지원 ▲추진곤란구역은 비용증가, 갈등증폭 방지위한 특별대책 강구 등을 검토할 예정이다.

시는 SH공사를 재생사업 실행을 위한 전문기관으로 지정하고 재생사업에 추가적으로 1조원 이상을 투자하기로 했다.

아울러 공공(도시재생본부, SH공사)과 민간(거주민, 건물주, 투자자 등)의 협력적 파트너십을 구축해 추진 동력을 확보하고 교육과 참여를 통해 장기적으로 '도시재생운동'으로 발전시켜 나간다는 계획이다.

이제원 서울시 도시재생본부장은 "서울형 도시재생의 가장 큰 특징은 해당 지역을 새롭게 만드는 것이 아니라 기존의 산업을 더 발전시킨다는 것"이라며 "무리한, 급격한 변화에 따른 부작용을 최소화하는 쪽으로 방향을 잡고 있다"고 설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