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년특집> 원전 30년 숙원사업 ‘경주방폐장’ 가동
<신년특집> 원전 30년 숙원사업 ‘경주방폐장’ 가동
  • 김진철 기자
  • kjc@energytimes.kr
  • 승인 2015.01.01 12:4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온갖 우여곡절 끝에 부지선정·건설·인허가 등 최종 마무리
2단계 사업 천층방식으로 추진…세계 유일 복합단지 구축
우리나라는 지리적으로나 환경적으로나 원전산업에 관심을 가질 수밖에 없는 구조를 갖고 있다. 그 결과 일찍이 원전산업이 성장했고, 수출을 할 정도로 성장세를 탔다. 그러나 전국의 원전본부에 임시로 저장중인 방사성폐기물은 여간 골칫거리가 아니다. 이미 만들어진 방사성폐기물, 원전확대정책과는 별도로 이 문제는 반드시 해결돼야 했다.

30년 전 정부는 첫 방사성폐기물처분장을 짓기로 방향을 정했다. 고리원전 1호기가 가동된 지 얼마 되지 않은 시점이다. 이후 온갖 우여곡절을 겪으면서 방사성폐기물처분장이 월성원전이 위치한 경북 경주로 선정됐다.

경주방사성폐기물처분장 건설프로젝트도 지하수 등 녹록치 않은 과정을 거치면서 어렵사리 온갖 혼란을 남겨두고 지난해 6월 마무리됐다. 그리도 같은 해 12월 정부로부터 정식으로 인·허가를 얻어 당당하게 방사성폐기물을 반입할 수 있게 됐다. 드디어 30년 만에 원전업계, 더 나아가 대한민국의 숙원사업이 이뤄진 셈이다.

우리나라 첫 방사성폐기물처분장은 주변의 다양한 관광지와 패키지로 묶여 볼거리와 즐길 수 있는 거리를 상품으로 개발되고 있다. 관광객이 이곳에 몰리면서 지역의 경제 활성화에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특히 원자력환경공단은 1단계 동굴방식에 이어 2단계로 천층방식으로 추진하고 있어 이 프로젝트가 완료될 경우 우리나라는 동굴방식과 천층방식을 모두 보유하는 세계에서 유일한 국가가 된다.

올해 원자력환경공단은 경주방사성폐기물처분장으로 들어오게 될 방사성폐기물을 안전하게 인수·저장하고, 2단계 사업을 추진하기 위한 제반여건을 마련하는데 역량을 집중할 것으로 보인다.




부지선정에만 9번 실패…건설 10년 홍역

우리나라 첫 방사성폐기물처분장에 대한 부지선정에만 9번이나 실패하는 고난을 겪었다. 그 동안 온갖 사회적 갈등으로 얽혀있던 이 매듭은 참여정부에서 풀리기 시작했다.

지난 2005년 당시 유치지역지원특별법이 공표됐다. 경주·군산·영덕·포항 등에서 이들 주민을 대상으로 주민투표를 실시한 결과 경주가 지역주민의 89.5%란 압도적인 지지를 얻으면서 최종부지로 선정됐다. 그리고 10년이란 세월 동안 수많은 우여곡절을 겪으면서 건설공사를 마무리했다. 다만 지난달까지만 해도 정부의 최종 인·허가가 걸림돌로 작용했다.

지난달 정부의 최종승인이 늦어지면서 가장 숨을 조려왔던 원자력환경공단 임직원들은 정부의 최종 인·허가를 얻자 만세를 부를 정도로 기뻐했다.

이번 정부의 최종 인·허가가 올해로 넘어왔을 경우 주무부처인 산업부와 사업자인 원자력환경공단은 올해까지 네 차례 사업기간 연장에 이어 불가피하게 한 차례 더 사업기간을 연장해야 하는 행정적인 과정을 거쳐야 한다. 이 과정에서 홍역을 앓을 수 있을 것으로 관측됐기 때문이다.

원자력안전위원회는 지난해 마지막 데드라인 이었던 지난달 11일 제32회 회의를 열어 경북 경주시 양북면 일원에 조성된 경주중·저준위방사성폐기물처분시설의 운영허가 승인(안)을 상정해 논의한 결과 최종 의결키로 결정했다.

이로써 경주방사성폐기물처분장에 방사성폐기물이 정식으로 반입되도록 정부가 허가해준 것이다.

원전전문가들은 이날을 방사성폐기물의 안전한 처분이란 그 동안의 숙원사업을 해결한 역사적인 의미를 가진다고 입을 모았다.


방폐장 조성에 이어 정상운영준비 완료

우리나라 첫 방사성폐기물처분장인 경주방사성폐기물처분장은 신라 문무대왕 수중릉에서 500미터가량 떨어진 산기슭 210만 제곱미터 부지에 조성됐다.

경주방사성폐기물처분장은 중·저준위방사성폐기물 80만 드럼(200리터 기준)을 처분할 수 있는 방사성폐기물처분장을 조성하는 것. 앞으로 단계적으로 80만 드럼을 처분할 수 있는 방사성폐기물처분장을 조성하게 되는데 1단계 사업이 이번에 완료된 것.

1단계 프로젝트는 동굴처분방식으로 지어졌으며, 지하처분시설·지상지원시설·청정누리공원 등을 건설한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이 프로젝트에 무려 1조5657억 원이 투입됐다. 설계는 한국전력기술(주), 시공은 대우건설·삼성물산이 각각 맡았다.

이 프로젝트의 핵심시설인 사일로(Silo)는 리히터 규모 6.5 강진에도 견딜 수 있도록 설계됐으며, 내부직경 24미터와 높이 50미터 원통형 구조물이다. 이번에 총 6기의 사일로가 건설됐으며, 사일로 당 1만6700드럼씩 총 10만 드럼을 저장할 수 있는 공간을 확보한 셈이다.

원자력환경공단 측은 경주방사성폐기물처분장 지하처분시설은 방사성폐기물 드럼을 포함한 10센티미터 두께의 콘크리트 처분용기와 두께 1~1.6미터 사일로, 자연암반 등 철저한 보호막을 마련함으로써 방사성폐기물을 안전하게 처분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현재 원자력환경공단은 지난 2010년부터 지상지원시설을 우선 가동시켜 여섯 차례에 걸쳐 방사성폐기물 인수와 동굴처분시설 시운전, 방사성폐기물처분장 육·해상 안전훈련 등을 통해 처분시설 운영절차, 안전성을 철저하게 확인하는 등 방사성폐기물처분장 정상운영준비를 완료한 바 있다.

 

 

 

 

 

 


올해부터 전국 원전본부서 방폐물 반입

전국 4곳에 원전본부에 임시로 보관중인 중·저준위방사성폐기물은 올해부터 순차적으로 경주방사성폐기물처분장으로 옮겨지게 된다.

고리·한빛·한울원전 내 임시 보관중인 방사성폐기물은 전용운송선박인 ‘청정누리호’에 실려 경주방사성폐기물처분장으로 옮겨진다. 또 월성원전 내 방사성폐기물은 전용운반차량을 이용해 육상으로 운반된다.

특히 고리·한빛·한울원전의 중·저준위방사성폐기물을 해상으로 옮기게 될 청정누리호는 무게 2600톤, 길이 78미터, 폭 15.8미터의 전용선박으로 국제기준보다 엄격한 기준을 적용해 안전성에 중점을 두고 설계·건조됐다. 또 위치추적시스템·자동충돌예방장치·방사선감시설비·소방시설 등의 첨단장치뿐만 아니라 안전설비시스템과 이중엔진·이중선체 등 구조적인 안전성을 갖추고 있다.

경주방사성폐기물처분장으로 반입된 중·저준위방사성폐기물은 지상인수저장시설에서 방사성핵종분석기와 X-레이 검사설비 등을 거쳐 방사능 농도와 표면오염여부 등 정밀한 인수검사를 받게 된다.

이후 검사가 끝난 중·저준위방사성폐기물은 10센티미터 두께의 콘크리트 처분용기에 담겨져 전용운반트럭으로 지하처분시설로 이동되며, 크레인에 실려 사일로에 반입된다. 사일로가 다 채워지면 지하처분시설은 방사성폐기물 드럼을 포함한 처분용기와 사일로, 자연암반 등 다중보호방벽으로 안전성이 확보된다.

처분된 방사성폐기물은 시간이 지나 방사능이 감소돼 자연 상태로 돌아가게 될 때까지 처분시설 주변의 환경감시를 통해 처분시설 운영기간은 물론 폐쇄 이후에도 지속적으로 관리될 수 있도록 원자력환경공단은 철저를 기한다는 방침이다.

특히 경주방사성폐기물처분장 주변은 총 10대의 환경방사선감시기가 설치돼 주변 토양·곡류·어류 등 시료를 정기적으로 채취·분석해 주변 환경에 방사선영향이 있는지 감시하게 된다.


청정누리공원 조성…국민에게 한 걸음 다가가

경주방사성폐기물처분장 1단계 사업과 함께 이곳에 복합문화단지가 들어섰다.

원자력환경공단은 지난해 7월 개장한 청정누리공원을 적극적으로 활용할 계획이다. 이 공원은 경주방사성폐기물처분장 내 6만6000제곱미터 부지에 조성됐으며, 내방객 전용공간으로 홍보관린 코라디움을 비롯해 전망대, 각종 테마동산, 체육시설, 견학·관람시설 등을 갖추고 있다.

이 공원의 이름은 당초 환경친화단지란 다소 딱딱한 이름이 붙여졌으나 국민에게 친근한 이미지를 심어주기 위해 국민공모를 거쳐 청정누리공원으로 바뀌었다. 원자력환경공단 측은 청정누리공원에 테마파크, 이팝나무군락 등 다양한 볼거리와 해맞이행사, 페스티벌 등의 즐길 수 있는 거리를 만들 계획이다.

특히 코라디움은 지역주민에게 결혼실장·공연장 등으로 제공돼 지역의 문화공간으로 활용될 예정이며, 관광활성화와 미래세대 과학생태교육 등을 위한 코레일·국립중앙과학관 등과 상호협력키로 했다.

이뿐만 아니라 원자력환경공단 측은 청정누리공원에서 다양한 볼거리와 즐길 수 있는 거리를 만들고 주변의 문무대왕릉·감은사탑·이견대·기림사·주상절리·감포항 등을 묶어 관광 상품으로 개발하면 충분히 가능할 것으로 내다봤다.


2단계 사업 천층방식으로 사업 추진

원자력환경공단은 경주방사성폐기물처분장을 세계적으로 유례를 찾아볼 수 없는 복합처분장으로 만들기 위한 새로운 도전을 시작할 것으로 보인다. 2단계 사업을 1단계 동굴방식과 달리 천층방식으로 추진하겠다는 것.

이 방식은 천마총과 유사한 구조를 갖고 있으며, 땅 위에 처분고를 만든 뒤 방사성폐기물을 넣은 뒤 봉분형태로 방사성폐기물을 안전하게 처분하는 것. 현재 외국에서는 중·저준위방사성폐기물을 이 방식으로 처분하고 있다.

2단계 사업은 부지 205만 제곱미터 부지에 12만5000드럼을 저장할 수 있는 공간을 조성하는 것으로 처분고와 지하점검로, 배수계통 등의 처분시설과 환기계통·화재방호·전력공급설비·저류지 등의 부대시설, 공용시설인 인수검사시설·저장시설 등을 건설하게 된다.

특히 앞으로 부지특성조사·환경영향평가·안전성분석 등 조사평가 설계와 전원개발사업, 실시계획변경승인 등 인허가과정을 거쳐 본격적인 공사가 진행될 것으로 보인다.

이와 관련 원자력환경공단은 지난 2011년 지식경제부(現 산업통상자원부)로부터 시행계획을 승인 받은데 이어 2013년 환경영향평가 용역 착수, 2014년 2월 환경영향평가준비서 심의결과 통보, 2014년 12월 한 차례 주민설명회를 가진 바 있다.

그리고 올해 8월 원자력환경공단은 환경영향평가서를 산업부에 제출한 뒤 본격적인 협의를 시작할 예정이다.

지난해 초 이종인 원자력환경공단 이사장은 사견을 전제로 2단계 방식은 1단계 방식처럼 동굴방식도 좋지만 천층방식도 충분한 안전을 담보할 수 있다고 밝힌 뒤 “2단계 건설프로젝트가 천층방식으로 결정될 경우 우리나라는 동굴방식과 천층방식을 모두 적용한 방사성폐기물처분시설을 갖출 수 있게 되고 세계 최초가 될 것”이라고 의미를 부여한 뒤 다만 지역주민의 합의가 반드시 필요하다는 전제조건을 달기도 했다.

이어 그는 “경주는 역사적으로 유서 깊은 지역이라 지명도가 높은 데다 두 가지(동굴·천층) 방식을 모두 갖게 될 경우 관광자원으로서의 역할이 더 커질 것”이라면서 “주민설명회를 통해 충분한 의견을 수렴한 뒤 국가와 국민에게 도움이 되는 방식을 선택할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