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 국정감사] “(원전비리) 박정희 대통령 때부터냐”
[2013 국정감사] “(원전비리) 박정희 대통령 때부터냐”
  • 김진철 기자
  • kjc@energytimes.kr
  • 승인 2013.10.28 21:3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MB정권 권력형 비리언급에 여당의원 불편한 심기
강창일 위원장, 발 빠른 중재에 나서 일단락 시켜
[에너지타임즈 김진철 기자] 최근 빚어진 원전비리의 근원을 두고 여야가 전임 대통령까지 거론하면서 극한상황까지 치닫고 나갔으나 강창일 위원장이 중재에 나서 자칫 정치적 갈등으로 번질 수 있는 위기가 일단락됐다.

문제의 발단은 28일 한국수력원자력(주)을 피감기관으로 한 국회 산업통상자원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참고인 자격으로 참석한 이인희 한국수력원자력노동조합 위원장이 최근 불거진 원전비리와 관련 MB정권을 겨냥한 발언에서부터다.

이날 이 위원장은 “(현재) 부산지검에서 수사를 진행하고 있고 판결이 나와야 알겠지만 (현재 상황을 가늠해 볼 때) 실제로 권력형 비리로 나타나고 있다”면서 “전 정권의 영포라인인 박영준 (前 지식경제부(現 산업통상자원부)) 차관 등이 연루돼 있고, 김종신 (前 한수원) 사장이 관련돼 있다”는 것이 노동조합의 입장이라고 언급했다.

이어 그는 최근 불거진 원전비리가 지난 2008년 MB정권 초기에 집중돼 있고 정부로부터 종속될 수밖에 없는 공기업의 구조 등을 감안한 김종신 前 한수원 사장 연임과정, 언론보도 등을 종합해볼 때 충분히 개연성이 있다고 설명했다.

이채익 의원(새누리당)은 최근의 원전비리를 MB정권과 연계시키려는 노동조합에 제동을 걸었다.

이 의원은 “(최근 원전비리가) 영포라인에서 시작됐다는 것은 바로 잡아야 할 것”이라면서 “원전비리는 (과거부터) 계속 이어진 것으로 특정정권(MB정권)에 단정 지어 말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고 반박했다.

이어 그는 “원전비리문제는 (한수원의) 오래된 구조적 문제로 특정정권과 결부하는 것에 동의할 수 없다”면서 “김대중 (前 대통령), 노무현 (前 대통령) 때부터 있었던 일(원전비리)이고 특히 김종신 前 사장은 노무현 前 대통령 때 임명됐던 사람으로 정권문제로 보는 것은 위험하다”고 야당의 심기를 건드릴 수 있는 발언을 했다.

이와 관련 강창일 위원장은 “(그렇게 따져보면 원전을 도입한) 박정희 대통령 당시부터 (원전비리)문제가 있었느냐”면서 “(이는) 박정희 대통령을 욕하는 꼴”이라고 중재, 정치적 갈등으로 번질 수 있는 발언에 대한 매듭을 지어 격앙된 분위기를 풀어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